공부할 것은 많고, 배울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중년. 그러나 시간은 빨리 달아나고 남아 있는 시간은 보는 앞에서 줄어들고, 에혀~! 안되것다 주마간산 공부흉내라도 내자, 잡은 첫 책이 논어(論語). 논어와 공자 살펴봅니다.
논어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대화를 기록한 중국 고대의 유교 경전입니다. 공자의 사상과 가르침을 담고 있으며, 유학의 기본 교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 기본 구조
논어는 보통 20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편은 여러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총 482장, 600여 문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논어 책들은 이 기본 구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논어의 20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론 (上論) 10편
1. 학이(學而)
2. 위정(爲政)
3. 팔일(八佾)
4. 이인(里仁)
5. 공야장(公冶長)
6. 옹야(雍也)
7. 술이(術而)
8. 태백(泰伯)
9. 자한(子罕)
10. 향당(鄕黨)
하론 (下論) 10편
11. 선진(先進)
12. 안연(顔淵)
13. 자로(子路)
14. 헌문(憲問)
15. 위령공(衛靈公)
16. 계씨(季氏)
17. 양화(陽貨)
18. 미자(微子)
19. 자장(子張)
20. 요왈(堯曰)
2. 논어의 핵심사상과 역사적 중요성
논어의 핵심 사상은 '인(仁)'입니다. 인은 인간의 본성이자 실천해야 할 바른 도리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인을 통해 천하의 인간사가 위로되고 평정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논어는 유학의 핵심 교서로 인류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해진 것으로 추정되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주자학의 발전과 함께 더욱 중요시되었습니다.
📍 논어가 삼국시대에 전해졌다? 논어가 우리나라에 전해진 시기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여러 역사적 기록을 통해 대략적인 시기를 삼국시대로 추정합니다. 근거로는, 1. 백제의 경우, 4세기 근초고왕(346-375) 시대에 이미 논어가 전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285년에 왕인이 일본에 논어를 전했다는 기록이 있어, 그 이전에 백제에 전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신라는 682년(신문왕 2년)에 국학을 설립하여 논어와 효경 등 유학 경전을 가르쳤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3.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년)에 태학을 세워 유학을 교육했다는 기록이 있어, 그 이전에 논어가 전해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장 오래된 실물 증거로는 3-4세기경 한성백제시대의 목간에 논어 제5편인 공야장(公冶長) 편의 주요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충남 부여 쌍북리에서 7세기 백제 사비시대의 목간이 발견되었는데, 여기에 논어 '학이'편의 구절이 적혀 있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증거들을 종합해 볼 때, 논어는 늦어도 3-4세기경에는 한반도에 전해져 읽히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공자의 사상은 현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도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논어에 담긴 도덕적 지혜와 인간관계에 대한 가르침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공자
공자는 중국 춘추시대 말기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유교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자는 기원전 551년에 태어나 기원전 479년에 사망했습니다. 그의 사상은 동아시아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생애
초기 생애
공자는 노나라(현재의 산동성 곡부)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이름은 구(丘)이고, 자는 중니(仲尼)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계급으로 재산이 없었고, 공자는 어린 시절 부모를 잃고 고아로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그는 학문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자라났습니다. 15세에 학문의 길로 가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관직 생활
30세경부터 공자는 노나라에서 다양한 관직을 역임했습니다. 회계 출납직인 위리(委吏)를 시작으로 목장 경영직인 사직(司直) 등을 거쳤고, 나중에는 대사구(大司寇, 현재의 법무부 장관에 해당)까지 올랐습니다.
다양한 관직을 거치며 그는 정치와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주유열국
55세에 공자는 자신의 이상을 실현할 나라와 임금을 찾아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습니다. 이 기간은 약 14년간 지속되었고, 위(衛), 송(宋), 진(陳), 채(蔡) 등 여러 나라를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이상은 당시 정치 상황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말년
68세에 노나라로 돌아온 공자는 후학 양성에 전념했습니다. 제자들에게 유교 경전과 도덕적 가르침을 전파했으며, 72세가 된 기원전 479년에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생을 마감했습니다.
2. 공자의 사상
공자의 사상은 주로 그의 제자들이 편찬한 '논어(論語)'에 담겨 있습니다. 그의 핵심 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仁)
공자 사상의 중심은 '인(仁)'입니다. 이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덕의 근본이 됩니다.
인(仁)은 공자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인간의 본성과 도리를 강조합니다. 이는 사랑과 인정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를 나타내며, 공자는 이를 통해 사회의 조화를 이루고자 했습니다.
예(禮)
공자는 예를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덕으로 백성을 인도하고 예를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높이고 사회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군자(君子)
공자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군자'로 제시했습니다. 군자는 도덕적 인격과 정치적 능력, 인문적 교양을 갖춘 사람으로, 사회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교육과 자기 수양
공자는 평생 학습과 자기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말로 학문의 중요성을 일깨웠습니다.
정치사상
공자는 덕치(德治)를 주장했습니다. 법보다는 덕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고, 인본주의적 정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공자는 정치가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길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자의 사상은 그의 사후 중국의 공식 철학이 되어 한나라, 당나라, 송나라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고,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전역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는 동아시아의 중요한 철학 체계로 자리 잡았으며 오늘날에도 공자의 가르침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맺음말
이상 논어를 시작하기에 앞서 논어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공자는 어떤 사람인지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달리는 말 위에서 산을 보듯' 주마간산(走馬看山), 스치듯 공부 흉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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